본문으로 바로가기




[차량정비 & DIY] 스포티지R 순정오디오 3세대 교체 & 휠 얼라이먼트 & 안테나 폴 장작



2012년에 스포티지R을 구매하여 잘 타고 다니다 얼마전 타이어를 한국타이어 다이나프로 HL3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어느정도 타이어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조금 주행 하다가 와서 휠 얼라이먼트를 받으면 된다고 들었습니다.

장거리 주행을 3회 정도 하고 다시 방문을 하기 전에 그동안 불만이었던 오디오를 3세대로 교체하고자 중고 오디오를 구매하였지요.

배송 받는김에 예전에 지하주차장 높이 확인 하지 않고 들어가다 부러진 안테다 폴대도 함께 주문하였습니다.










스포티지R 순정오디오 3세대 교환





제 스포티지R은 2012년 2월식으로 2세대 오디오가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네비게이션 옵션을 넣었다면 순정오디오에서도 블루투스기기를 핸들 리모콘으로 조작이 가능하였습니다만,

순정 네비보다 길찾기도 잘하고 업데이트도 빠른 네비를 매립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그렇게 사용하던 모습이 하단의 모습인데 지금은 고장이 났는지 제대로 나오지 않고 하여 아이픽스 CD롬 거치대에 스마트폰 네비를 사용하는 중이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의 한계로 오디오는 USB, 네비는 아이폰과 에어팟으로 대체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검색하던 도중 순정오디오3세대가 호환이 되고 핸들 리모콘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입수, 바로 중고나라에 검색을 하였습니다.

거기서 저렴하게 하나 구매를 하여 교환을 시도하였고 결과적으로 지금은 매우 만족하며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하단의 사진은 아직 2세대의 사진이고 상단매립한 BF200네비와 아이픽스 스마트폰 거치대의 모습입니다. ▼











항상 택배가 도착하는건 기분이 좋습니다. 

안쪽에 장비가 상하지 않도록 잘 포장해서 보내주셨지만 브라켓 같은 부분이 많이 휘어 있어서 2세대 오디오에 붙어있던 브라켓을 교환 장착 하였습니다. ▼










도착한 스포티지R 3세대 순정오디오(우)와 3세대 순정 마감제(좌)의 모습입니다.

2세대보다 색상이 연하고 볼륨 노브 등에 미등이 추가되었습니다. ▼










금요일에 퇴근하고 어두워지기 전에 작업하기 위해 서두르다 사진찍는 것을 깜빡 했습니다.

그래도 테스트를 위해 잠깐 시동을 걸어보고 아차 싶어서 사진을 남겼네요.

다행이 작동은 잘 됩니다. ▼










그렇게 해서 완성된 모습.

상단에 매립되어있던 BF200을 제거하고 3세대 순정 오디오와 마감제로 장착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였더니 그동안 막혀있던 부분이 시원하게 열린 느낌이 들고 간편해 져서 만족감이 좋았습니다.

네비와 2세대 오디오를 떼어내는 과정 중에 시동이나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잡스러운 전선을 제거하다 퓨즈가 나가는 바람에

리모콘 키의 인식이 안되고 TPMS경고등과 시계가 작동이 안되었습니다.

바로 업체로 가서 휠 얼라이먼트를 보는 겸사겸사 검전기로 나간 퓨즈를 찾은 후 교환 했더니 매우 잘 작동 합니다. ▼











휠 얼라이먼트


휠 얼라이먼트를 하는 모습입니다.

전자 장비를 이용해 휠이 어느방향으로 셋팅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정렬을 해주는 작업입니다.

얼라이먼트를 본지가 오래되서 상당히 많이 틀어져 있었습니다.

뒷바퀴 쪽은 그래도 세로로 잘 세워주면 되었지만, 앞바퀴 오른쪽 부분이 좀 안쪽으로 누워있는 형상으로 데이터가 떠 있었습니다.

수치상으로는 한쪽으로 흐르는게 정상입니다만... 주행은 바르게 잘 됩니다. ▼










미니안테나



예전에 세미나 참여하러 갔다가 지하주차장 높이 확인 안하고 그대로 안테나를 부러뜨렸습니다.

나사만 제거하고 다녀도 크게 불편하진 않았습니다만, 외관상 보기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호환되는 미니안테나를 구매 하였습니다. ▼










택배상자에서 꺼낸 미니안테나의 모습입니다.

호환 나사가 여러가지 들어있으니 차종에 맞춰서 장착 하시면 됩니다. ▼










제 차량에 장착한 미니안테나 입니다.

제가 선택한 안테나는 독일 국기 스타일이고 아래와 같이 노란색, 빨간색, 검정색으로 되어있습니다.

고무링으로 잘 조준하여 감지 않으면 달랑달랑 떠서 고정이 안 될 수 있으니 고무링을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총평


1. 오디오 교체

- 무엇보다 가장 좋은 장점은 블루투스를 핸들 리모콘으로 제어가 가능한 점 입니다.

그동안 2세대는 블루투스로 연결된 기기의 제어를 리모콘으로 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3세대로 교환하여 블루투스로 폰에 연결하여 네비게이션과 음악을 차량의 스피커로 출력하면서,

음악을 핸들 리모콘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네비 따로 음악 따로 듣던 시절은 이제 안녕입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고속검색 기능을 리모콘으로 할 수 없는 점입니다.


그리고 DIY를 너무 오랜만에 해봐서 그런지 아무생각 없이 시동 켜놓은 상태로 네비 연결 케이블을 절단 하다가 퓨즈를 끊어먹기도 하였습니다.

다행히 휠 얼라이먼트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어서 얼라이먼트 받고 업체에 부탁하여 나간 퓨즈를 교체 하였습니다. 


2. 휠 얼라이먼트

- 차량이 똑바로 앞으로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입니다.

하체가 운행을 하면 할 수록 미묘하게 틀어지거나, 타이어 교환을 한 뒤에 틀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에 편마모가 심한 편이라면 더 크게 나타나고 잡아주지 않으면 타이어 마일리지를 적정 수준까지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얼라이먼트를 잡아주었고 현재는 어느정도 직진 주행이 가능합니다.

조수석 앞바퀴 쪽이 누워있는 편인데 사고가 나거나 충격을 받은 적도 없는데 많이 누워있는게 이상하긴 합니다.

추후에 전부 분해해서 원인을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2. 미니안테나

- 그동안 안테나의 봉 부분이 부러져서 없이 다녔습니다.

라디오도 잘 듣지 않고 크게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차량의 내부가 빗물이나 먼지에 노출되게 되면 부식이 될것 같아 순정 안테나 봉을 구매하여 장착 하려 하였지만 찾아 가는 부품판매점 마다 재고가 없어서 그냥 사재로 하나 구매 하였습니다.

라디오 주파수도 잘 잡히고 고무링으로 물이나 먼지가 들어갈 구멍을 막아주는것이 좋습니다.